본문 바로가기

Information/사진 관련 정보

조리개링 있는 렌즈 사용시의 K10D 모드 다이얼 질문

K10D를 만지작 하다 보니까 조리개링이 있는 렌즈(35/2)를 마운트 한후 A 모드가 아닌 임의적인 조리개로 옮겼을때

모드 다이얼을 조작하면 메뉴얼과 벌브 X 모드 빼고 모두 AV 우선 자동 노출로 설정이 되네요.

원래 이런건가요?

그럼 조리개 링이 있는 렌즈는 구지 DSLR에서는 조리개 우선 모드 밖에 사용할 수 없단 얘기네요.
무조건 A 모드에 놓아야만 조리개 및 셔터 스피드 모드를 이용한다는 것 같군요..

좀 이해가 안되네요.

그래서 DA 렌즈가 나온건가요?  

무심코 돌리다 발견한지라..  저만 모르고 있었나요?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멋진상우
렌즈의 A접점이 바디에서 렌즈로 어느 조리개로 조이라고 알려주는 접점입니다.
렌즈의 조리개링을 A 모드로 놓지 않고 조리개 값을 지정해 주면 렌즈는 무조건 그 조리개 값으로 촬영을 하게 되죠.
그러므로 당연히 셔터속도 우선 모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조리개 링이 있는 렌즈를 조리개 값을 A모드로 놓지 않고 쓸 이유가 없습니다.
당연히 A 칸에 두어야 조리개 및 셔터우선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.
2008-03-05
17:41:30



이준영
네 그렇군요.. 그렇담 차라리 DA 렌즈군이 DSLR에는 차라리 낳겠군요.
요즘 77과 70을 사이에 놓고 조율중인데 70이 필름을 않쓸경우에는 더 좋겠네요. 가격도 가격이고...

감사합니다.
2008-03-05
17:43:58

[삭제]



K'sDS
원래는 돼야 정상이죠.
하지만 mz-30, 50, 60, *ist 등의 바디들은 렌즈의 조리개값을 인식하지 못하는 ctrippled kaf 마운트로 만들어졌습니다.

*ist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dslr 모든 기종들 역시 같은 마운트를 유지하고 있어 렌즈의 조리개값을 인식하지 못합니다.
그래서 조리개링을 a위치에서 이탈시키면 바디는 무조건 현재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만 측광을 할 수 있습니다.

베이요넷 방식의 모든 렌즈는 바디에 마운트시 모두 최대개방 상태를 유지하는데, 때문에 조리개링을 a 이외의 위치에 둘 경우 av/tv/p 등 자동노출모드에선 모두 최대개방 상태로만 촬영이 가능합니다. 다시 말해 조리개값 고정의 반쪽짜리 av모드라 하겠습니다.

다만 *istd 의 v1.1 펌웨어에 와서, 심도미리보기 과정을 통해 측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시작했고, 이후의 바디들은 모두 측광기능을 지원합니다. (그린버튼 or ae락버튼)
a 이외의 위치에서 직접 조리개링을 조작하며 촬영하고자 하면 m모드에서 일일이 측광버튼을 눌러가며 촬영하면 됩니다.
다른 모드에서는 최대개방으로만 찍힙니다.

da렌즈가 나온 이유는, 디지탈센서가 필름과 빛반사율 등 특성이 다르므로, 디지탈센서를 사용하는 바디를 만들어 팔면 당연히 그런 렌즈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.
da렌즈처럼 조리개링이 없고, 만들어질 때부터 무조건 a접점 상태인 렌즈는 이전에도 faj 렌즈가 있었습니다. 조리개링을 빼버리는 건 단순히 생산원가를 줄이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.
2008-03-05
17:44:05



풍류일낙화*임정민*
심도의 표현능력을 제외한다면,,,,,,,,,70을 써도 되겠지만,,,,

저같음 77씁니다,^^
2008-03-05
17:54:04



K'sDS
da리밋은 작고 가벼운 팬케익렌즈라는 데 가장 잇점이 있겠죠.
진정한 리밋렌즈는 fa리밋이라 생각합니다.
물론 필름에 맞게 설계된 렌즈라 디카에선 색수차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그래도 둘 중에라면 저도 77리밋을 선택합니다.